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요리

50대 건강관리 위해 먹으면 좋은 간식 5가지

by 후니채유니 2022. 11. 17.

50대에는 신진대사 변화가 많이 일어나 40대 망가지기 시작한 신체적인 부분들이 50대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50대 회복은 더디고 호르몬의 변화와 활동량이 줄어 젊을 때 식습관 그대로 먹는 경우 체중이 증가되어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0대 드시면 좋은 간식

  • 생과일

미량 영양소,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단, 말린 과일이나 과일 주스는 당분 성분이 높아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관리가 필요한 경우 혈당지수가 낮은 사과, 배, 딸기, 블루베리, 단단한 과일 권장

껍질째 과일을 먹는 것이 효과적으로 식초나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은 후 물에 5~10분 정도 담가 놓았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먹으면 농약을 제거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삶은 콩과 볶음 콩

근육량이 줄어드는 시기로 단백질의 섭취가 필수입니다.

콩밥, 콩자반 등 반찬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부족한 부분을 삶은 콩과 볶음 콩을 수시로 간식처럼 섭취하면 좋습니다.

추천 콩 : 병아리콩, 강낭콩, 풋콩

*초록 풋콩은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관리에 좋으며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

 

  • 삶은 달걀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면서 소화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져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의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주는 영향이 미미하여 걱정하지 않고 섭취해도 됩니다.

 

  • 요구르트와 치즈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아연, 비타민 B군이 풍부하고 장 내 유산균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즈는 소화흡수가 잘돼 짧은 시간에 에너지를 내는데 좋습니다.

요구르트의 타이로신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우유보다 포만감이 커서 음식의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경우에도 요구르트는 우유의 유당을 젖산으로 바꾸어 유당의 양이 반 이하로 줄고 발효과정에서 생긴 효소가 유당을 분해해서 유당불내증을 거의 완벽하게 완화시킵니다.

  • 견과류

견과류는 음식이면서도 한약재로 사용될 만큼 건강에 유익합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의 수치를 낮추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따뜻한 성질로 신장과 폐, 대장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특히 호두는 기 순환, 기침과 천식 개선, 활성산소 억제, 뼈를 튼튼하게 하여 관절이 약한 경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호두 50g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