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요리

허리 디스크의 증상과 원인/예방과 개선에 좋은 운동

by 후니채유니 2022. 10. 20.

허리 디스크라고 불리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 뼈 사이에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 같은 역할을 하는 디스크라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구조물인 추간판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돌출되거나 디스크를 감싼 막이 터지면서 그 안에 있는 수액이 튀어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디스크의 한가운데에는 젤리 같은 수핵이 들어 있으며 수핵을 둘러싼 섬유륜이라는 두꺼운 막이 있어 디스크는 자동차의 타이어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일어선 상태에서는 중력으로 인해 납작해지면서 바깥쪽으로 약간 볼록한 형태를 하고 있어 힘을 가해져도 효율적인 쿠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는 후방이나 후외방으로 돌출되며 이때 바로 곁에 있는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돌출된 디스크는 척추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어 목에 생기면 목 디스크, 등 쪽에 생기면 등 디스크, 허리에 생기면 허리 디스크라고 부릅니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  

  • 허리 디스크의 원인은 변성된 디스크에 과도한 외력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돌출되는 것으로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직업, 오랜 시간 운전을 하는 직업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디스크의 돌출 빈도가 높아지기도 하는데 나이가 들면 디스크 내부의 수분 함량이 줄어들면서 디스크가 탄력을 잃게 돼 디스크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보다 쉽게 디스크가 돌출될 수 있습니다.
  • 구부정한 자세는 척추에 압력을 가하게되는 뻣뻣한 자세를 유발하여 디스크 돌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하체와 연결된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지속되다 심하면 신경이 마비되고 허벅지와 천골을 포함한 하지에 강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냉방으로 신체 내부 온도를 낮춰 체온 저하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약해지고 탄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요통과 다리가 저리는 증상

  • 허리 디스크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입니다. 허리 디스크여서 요통이 심할 것 같지만 일반적으로 다리의 통증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 통증 없이 요통만 있는 경우 오히려 허리 디스크보다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다리의 통증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허벅지와 장딴지 뒤쪽과 바깥쪽을 따라서 발등이나 발바닥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다리나 엉덩이로 가는 신경이 허리를 지나가기 때문에 디스크가 돌출되어 다리나 엉덩이로 가는 신경을 누를 경우 그쪽에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생활습관

  • 평소에는 등을 반으로 구부리거나 완전히 똑바로 서 있지 않는 것이 좋으며 얼굴을 씻거나 머리를 감을 때도 몸을 구부려 씻기보다 서서 샤워를 함으로써 최대한 허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 허리 디스크의 발병 위험이 다소 줄어듭니다. 자는 동안 등을 대고 누워 있으면 척추에 압력이 가해져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초기 치료 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며 잘못된 자세로 지속적으로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나쁜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과 개선에 좋은 운동
  • 허리 디스크에 좋은 운동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걷기 운동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저강도 운동으로 허리 주변이 근육을 강화시켜 허리 디스크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디스크 환자의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걷기는 산책하는 것처럼 너무 느린 속도로 걷는 것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며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30분씩 주 4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으로 물의 완충작용과 부력이 척추에 전달되는 하중을 최소화하여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어 척추가 손상될 위험이 없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로 통증이 있을 때에도 할 수 있는 운동을 특히 배영과 자유형이 도움이 됩니다. 배영은 가장 편하면서도 신체적으로 균형 잡힌 누운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허리를 구부리고 젖히는 동작을 하는 접영이나 평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허리 디스크의 발병 원인 중 가장 큰 요인이 잘못된 자세이므로 자세교정에 좋은 요가도 허리 디스크에 좋은 운동입니다. 요가는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비뚤어진 척추, 골반 등을 잡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