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요리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실천 해야 하는 습관과 마시면 좋은 차 종류

by 후니채유니 2023. 2. 3.

나이가 들면 가장 걸리기 싫어하는 질병 중의 하나가 치매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치매가 걸리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기억력 상실, 감정 기복, 정신상태의 혼란, 언어 사용의 이상 증상 등이 나타나는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습관 및 마시면 도움이 되는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사진-섬네일
노인

치매를 예방하는 습관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덴마크 연구 결과 하루 9800보를 걸으면 치매 발생률이 50%로 줄고 3800보를 걸으면 25% 줄었다고 합니다. 치매에 제일 좋은 걷기는 많이 걷는 것보다 걷는 속도의 변화를 통해 뇌를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를 자극하는 두뇌활동

빙고, 퍼즐, 바둑, 체스, 카드 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유지하면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취미생활 즐기기

악기를 배우거나 글을 쓴다던지 젊은 시절 바쁜 일상에 뒤로 미루어 두었던 다양한 취미 생활을 통해 뇌를 자극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명상

명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 뇌로 가는 혈류도 개선하여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우울증은 치매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사회활동

가족이나 친구 모임, 취미 활동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경우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혼자 방에 있으면 기억력 문제와 함께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숙면

충분한 숙면은 멜라토닌을 적절히 분비하여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아밀로이드 반위 생성을 막아줍니다.

절주와 금연

과음은 인지기능을 손상시켜 알콜성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흡연자의 치매 발병률은 비흡연자의 1.5배에 해당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차 종류

우리 몸의 60~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분이 제대로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며 치매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탈수는 집중, 각성, 단기기억과 같은 다양한 인지기능의 변화를 유발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높아져 인지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

결명자는 눈을 맑게 할 뿐만 아니라 항암과 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 및 인지장애 개선과 뇌신경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에 의해 유도되는 시냅스 장애를 개선해주기도 합니다.

홍차

정기적으로 홍차를 마시면 신경인지 장애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홍차의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잠재적인 암과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낮춰줍니다.

콩차

검은 콩안에는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 및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콩차는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고 해독작용을 하여 보리차처럼 매일 먹으면 좋습니다.

미강차

미강은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미강을 팬에 기름 없이 살짝 볶아 차로 마시면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양탕

음양탕은 뜨거운 물 반 컵에 차가운 물 반 컵을 부어 대류 현상을 유도한 물입니다. 아침 공복에 마시면 수분 보충과 함께 기혈 순환을 도와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치매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치해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산패된 지방 섭취 금지 산패는 지방이 공기 속에서 산소나 빛, 열 또는 세균, 효소 등의 작용에 의해 산성이 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맛이 나빠지거나 빛깔이

knue0604.com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치매와 노화에 미치는 영향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치매와 노화에 미치는 영향

수면 무호흡증은 잠자는 동안 숨쉬기를 멈추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코골이가 있는 사람 중 5~10%에서 수면 무호흡증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잠자는 동안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겪게

knue060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