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요리

갱년기 원인과 증상

by 후니채유니 2023. 1. 8.

나이가 들어 난소가 노화되면 배란과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폐경이 됩니다. 폐경이 되고 난 후 1년 정도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폐경기가 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증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인해 고혈압 및 관상동맥 질환이 발생합니다.

갱년기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나며 여성은 폐경이 원인이라면 남성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테스테론 수치는 30대를 기준으로 매년 약 1%씩 감소하여 60대가 되면 정상호르몬 수치의 40~6-%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건강한 남성을 기준으로 혈액 검사 시 테스토스테론 3.5ng/ml미만인 경우 남성 갱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인체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 갱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섬네일
갱년기 증상

갱년기 증상

골다공증

우리 몸의 뼈는 뼈가 생성되고 흡수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균형이 깨지면 골 흡수가 골 형성보다 과도하게 되면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의 생산이 중단되면 뼈를 흡수하는 파골세포의 활성도가 증가해 흡수는 늘고 노화로 인해 골 생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식은땀

덥지도 않은데 이유없이 땀이 나기도 합니다.

요실금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힘들어지고 운동이나 재채기를 하면 소변이 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우울증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분과 관련된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의 조절에 에스트로겐이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우울증의 영향을 줍니다.

홍조

열이 나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빨개질 수 있습니다. 폐경이 가까워지면 극심한 더위를 느끼기도 합니다. 안면홍조는 피부 진피 내의 혈관 확장 및 수축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나타납니다.

발한

발한은 주로 밤에 덥다가 추운 증상과 함께 피부의 땀샘에서 땀이 많이 분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부 여성은 홍조증상 없이 발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야간 발한 시 가벼운 침구와 가벼운 면 잠옷을 입으면 도움이 됩니다.

수면장애

안면홍조와 야간 발한 증상은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일으킵니다. 

어지럼증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로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의 노화가 진행되어 이석증이 생겨 어지러움증을 유발합니다. 

심계항진

심장이 두근두근 뛰는 것이 느껴져 불쾌한 기분이 드는 증상입니다.

건망증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는 뇌기능에 혼란을 가져와 건망증 증상을 유발합니다. 건망증은 인지능력에는 변화가 없지만 잊어버리는 정도가 심하고 잘 기억하지 못하는 정도가 심한 상태를 말합니다. 세부사항을 잘 기억하지 못할 때 힌트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두통

폐경기가 되면 비정상적인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며칠 후 저절로 사라지긴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감

성호르몬의 감소는 부신이라고 하는 내분비선의 장애가 발생해 장기간의 스트레스나 육체적 긴장으로 인한 부신피로로 이어집니다.

체중증가

근육량은 줄어들고 그자리를 차지한 지방이 여성물질과 비슷한 물질을 내뿜으면서 계속 커져가기 때문에 살이 찌기는 쉽고 빠지기는 어려워집니다.

눈물이 많아짐

호르몬의 영향으로 감정기복이 심해지며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갑자기 눈물을 흘리거나 쉽게 우울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피부 가려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콜라겐 수치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통통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 수치가 낮아지면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은 여성과 유사하지만 성생활과 관련된 것이 먼저 나타납니다. 성욕감퇴, 발기부전, 횟수 감소 등 성 기능이 감소합니다.

 

여성과 유사한 증상은 무기력감, 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우울증, 불면증, 자신감 상실, 복부 비만, 탈모, 근력 저하, 관절통, 피부 노화, 안면 홍조, 심계항진, 발한,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예방에 뛰어난 아마씨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예방에 뛰어난 아마씨

아마씨의 성분은 지방 41%, 단백질 20%, 섬유소 28% 등이 많고 이 밖에 알파리놀렌선, 리그난, 수용성 섬유소 등이 들어 있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은 동맥경화증, 류머티즘 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을

knue0604.com

 

댓글